이 기능들은 건축가와 구조 엔지니어 간에 협업을 지원합니다.
개요
이 워크플로에서 ARCHICAD는 피지컬(건축) 모델을 기반으로 구조 해석 모델을 생성합니다. 구조 해석 모델은 피지컬 모델과 동시에, 백그라운드에서 생성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피지컬 모델이 변경되면, 그와 연관된 구조 해석 모델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구조 해석 모델은 별개의 모델이 아니라, 피지컬 모델을 단순하게 표현한 버전에 더 가깝습니다.
구조 해석 모델은 구조 엔지니어에게 내보내게 되고, 해당 엔지니어는 모델을 자신의 구조 해석 프로그램(예: SCIA Engineer)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이런 해석 프로그램에서 해석 시뮬레이션과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여 필요한 경우 구조 해석 모델을 변경합니다. 그 후 구조 해석 모델을 ARCHICAD로 내보내기하고, ARCHICAD는 피지컬 모델을 업데이트하여 변경사항을 적용합니다. 이 양방향 워크플로에서는 파일을 변환할 필요가 없으며 관련 데이터 손실도 없습니다.
구조 해석 프로그램은 구조 해석 형식(Structural Analytical Format, SAF)을 사용하므로 상호 운용성이 보장됩니다. SAF는 이런 소프트웨어에 특히 최적화되었으며 모델을 교환하는 워크플로가 훨씬 빨라집니다(예: IFC 기반 워크플로와 비교했을 때).
ARCHICAD의 다른 기능, 즉, 모델 비교, 이슈 관리, 팀워크의 변경 추적, 해석 및 피지컬 모델의 모델 체크도 이 워크플로우를 지원합니다.
구조 해석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에 있는 구조 해석 모델 보이기 토글 사용
•뷰 메뉴
•구조 해석 모델 툴바
ARCHICAD 모델에서 구조 해석 모델의 일부가 되는 부분은?
1.하중 지지 요소
2.코어를 포함하는 부분
3.적용 가능한 ARCHICAD 도구로 생성한 부분 구조 해석 모델의 요소 참조.
–1D 부재로 표현한 보와 기둥
–슬래브, 벽, 단일 면 지붕은 2D 부재로 표현됩니다.
4.요소 차원에서 가능한 경우 (요소 설정의 "구조 부재" 체크박스 활성화)
5.리노베이션 형태로 정의한 모델에 존재하는 경우 ("철거 예정"이거나 "신규"이며 현재 뷰에서 숨겨진 상태인 경우, 구조 해석 모델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6.(레이어 교차 그룹에서 정의한 대로의) 요소 연결은 구조 해석 모델의 지오메트리에 반영됩니다.
7.레이어 가시성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숨겨진 레이어에 있는 요소들도 구조 해석 모델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1D 및 2D 부재의 기본 위치
구조 해석 모델은 기본 설정에서 해당 요소의 무게중심에서(1D 부재의 경우), 또는 해당 요소의 코어 면의 중심을 따라(2D 부재의 경우) 생성됩니다.
이런 기본값은 편심 제어를 사용하여 해당 요소의 설정 대화상자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슬래브 기본값 설정에서 편심 제어를 사용하여 그 2D 부재가 항상 해당 슬래브의 상단 면에서 생성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심를 참조하십시오.
생성 규칙에 의한 자동 조정사항
"구조 해석 모델 생성 규칙"은 모델이 생성될 때마다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들 규칙은 1D 및 2D 부재의 지오메트리 및 특정 단부/모서리 해제 정의를 조정합니다. 그 목적은 구조 해석 모델을 최적화하여 외부 해석 프로그램과 올바르게 호환되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